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수리빅데이터학부]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학술발표회 수상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01-11 09:33:18    조회수 : 4520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학술발표회 수상

 

지난 30일 한국방송통신대학에서 열린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학술발표회에서 수리빅데이터학부 통계·빅데이터전공 이경준 교수의 연구팀인 곽재영(석사과정)·신민근·이가은·임해빈(학사과정) 학생팀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한 윤난희(석사과정)· 구혜인·황영은·강다영(학사과정) 학생팀이 장려상, 이원희(석사과정)·남영은·서지현·최가영(학사과정) 학생팀이 장려상, 이 외에도 임지은·조창제·오혜주(석사과정)·김대성·김승재(학사과정) 학생 팀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는 KCI 우수등재 학술지로 통계학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데이터과학 등 다양한 자료의 과학적 처리방법을 다루고 있는 학술지이다. 

 

곽재영 학생팀은 <A new test statistic to assess the goodness of fit of Gumbel distribution under multiply progressive type II censoring>의 제목으로  센서링 방법 중에 multiply progressive type II censoring에 대한 새로운 적합도 검정 방법에 대해 제안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연구팀은 “multiply progressive type II censoring 적합도 검정은 아직 일부 분포에서는 적합도 검정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남은기간 동안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여 적합도 검정에 사용된 모형을 업그레이드해 다른 분포에서도 적합도 검정이 잘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윤난희 학생팀은 <Exact inference for an exponential distribution under unified progressive hybrid censoring>의 제목으로 unified progressive hybrid 센서링 방법을 제안했다. 

 

연구팀은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라는 큰 학회에서 상을 받게 되어 매우 감사드립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센서링 방법을 제안할 수 있게 되어 뿌듯하게 생각합니다. 이번 연구 내용이 다른 여러 연구나 실험에서 많은 활용이 되면 좋겠고, 이번에 사용한 분포 외에 다른 분포들을 사용한 연구를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고 말했다.

 

한편, 이원희 학생팀은 <주요 지역별 해역 기상 여건이 꽃게 출하건수에 미치는 영향>의 제목으로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여있는 한반도이며, 많은 사람들이 해양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연구를 시작했다.  해역 기상여건 중 평균 풍속·기압·상대습도·수온, 최대파고, 평균·최대 파주기가 꽃게출하건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원희 학생팀은 “학술적 연구를 발표하는 한국정보데이터학회에서 저희가 상을 받게 되어 매우 감사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해양기상여건에 따른 꽃게의 출하량변화를 분석한 그동안의 여러 가지 노력에 대해 인정받는 것 같아 기쁩니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해양 기상의 다양한 변화에 따라 어떤 영향이 미칠수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연구를 펼칠 것입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 대구대학교 수리빅데이터학부(통계·빅데이터전공) 홈페이지
   https://stat.daegu.ac.kr/

 

※ 사진설명
   학술발표회 최우수상 수상자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