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김호현 홀트아동복지회장]모든 아이들은 사랑받을 때 아름답습니다
작성자 : 김현 작성일 : 2019-02-08 17:22:05    조회수 : 3542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모든 아이들은 사랑받을 때 아름답습니다

 

지난 해 하반기 우리 대학 출신의 김호현 동문(사회복지학과 ‘82년 졸업)이 제20회 홀트아동복지회장으로 취임했다. 대학소식지인 DU 매거진 83호에서도 인물 세션을 통해 위 소식을 전한 바 있다.

 

홀트아동복지회는 6·25전쟁으로 부모를 잃은 어린 아이들에게 새로운 가정을 찾아주는 입양사업을 하는 사회복지법인이다. 설립자인 해리 홀트의 정신을 이어받아 입양 사업과 더불어 아동, 청소년, 미혼 부모, 장애인, 저소득계층, 다문화가정 등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 되었다.

 

DU 매거진에서는 제한된 지면으로 인해 홀트아동복지회에 대해 보다 자세한 소식을 구성원들에게 알리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 그 아쉬움을 덜어내고자  모든 아이들에게 사랑을 주는 비전을 지닌 김호현 회장을 서면으로 만나 보았다.
 
 <인터뷰 내용> 
Q. 제20대 홀트아동복지회장 취임하셨는데 소감 한 말씀 해주세요. 
저는 1983년 홀트아동복지회에 입사하여 30여 년간 전국 다양한 지역에서 복지사업과 행정 등을 통해 어려움에 부닥친 아이들을 도왔습니다. 여러 가지로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지만 오랜 기간 근무하며 가졌던 생각들을 현실로 이룰 수 있는 자리에 오른 만큼 더 기쁘게 일할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추진해 온 여러 사업을 지속적으로 연계하여 우리나라의 복지 발전에 이바지하겠습니다. 특히 저소득 가정 및 의료문제 아동, 시설 퇴소 청소년, 다문화가정 아동, 북한이탈주민 아동 등 어려운 우리 아이들을 돕고 싶습니다. 또 갑작스러운 임신과 출산으로 학업을 중단했거나 생계유지 가 어려운 미혼한부모와 해외 빈곤국가 아이들에게 필요한 사업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Q. 우리 대학 졸업 후 홀트아동복지회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1982년에 사회복지학과 졸업 후 복지회로 바로 들어간 건 아닙니다. 그 시작은 종합병원의 의료사회사업가로 첫 직장을 잡았을 때였습니다. 당시 그곳은 학과 졸업생들이 가고 싶어 하는 곳이었지만, 병원 근무가 제 적성에는 맞지 않았습니다. 병원의 운영 목적과 방향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던 중에 병원에서 홀트아동복지회 직원이 미혼한부모를 정성껏 돌보는 모습을 보고, 복지회에 대한 관심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졌습니다. 그동안 제가 바라왔던 가치와 부합된 곳이라 판단하여 그 이듬해 홀트아동복지회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힘들었던 일과 보람이 있었던 일,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처음 입사해서 담당한 업무는 흔히 고아원이라 부르던 대구‧경북지역 아동복지시설 아이들의 입소 경위를 파악하고 장래를 위한 입양 여부를 결정하는 일이었습니다. 당시 매달 20∼30명의 갓 태어난 신생아 등 어린아이들이 대부분이었어요. 아이들이 작은 침대에 서서 안아 달라고 팔을 벌리는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해외에 입양되어 성공적인 인생을 살았지만 일부 가정불화 등으로 다시 돌아온 경우도 있는데, 앞으로 파양된 아이들을 돕는 방법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한 입양 전문기관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다양한 아동복지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국내를 대표하는 아동복지기관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를 꿈꾸는 후배들을 위해 한 말씀 해주세요. 
사람을 사랑하고 어울려 함께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고 싶다면, 많은 다양한 사회복지사의 길이 열려 있습니다. 동료, 선후배들과 교류를 통해 서로를 지지하고, 자신의 비전과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길 바랍니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즐겁게 공부하고 일한다면 만족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후배 여러분의 멋진 도전과 활동을 기대합니다!


※ 홀트아동복지회 홈페이지
   https://www.holt.or.kr

 

※ 사진설명
   김호현 홀트아동복지회장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