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나인호 관장] 중앙박물관, 지역 문화교육 거점 역할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19-03-13 16:35:55    조회수 : 3323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중앙박물관을 방문한 중학생들이 전통 문양 만들기 체험을 하고 있다]

 

[나인호 관장] 중앙박물관, 지역 문화교육 거점 역할

 

우리대학 중앙박물관이 정부지원 사업 유치를 통해 지역의 문화교육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앙박물관은 최근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4개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선정 사업으로는 △ 한국대학박물관협회 주관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 한국박물관협회 주관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 학예인력 지원사업 △ 교육인력 지원사업 등이다.

 

올해 새로 선정된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은 대학 박물관의 대표 문화자원과 인적자원을 활용해 문화 간 연결과 소통을 도모하는 프로그램(문화커넥트 프로그램)이다. 우리대학은 이 사업을 통해 ‘우리 역사 속 다문화&우리 지역 속 다문화’를 주제로 특별전 및 초청 특강, 문화체험 프로그램, 지역문화 탐방 등 다양한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한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에 선정된 대구대는 올해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위해 진로탐색 체험프로그램인 ‘나도 큐레이터’을 운영한다. 이 사업을 다년간 수행해 왔던 대구대는 지역 초․중․고 학생들에게 스마트앱을 활용한 관람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등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목을 받았다. 이외에도 대구대는 학예인력 및 교육인력 지원사업으로 각 1명씩 전문 인력 지원을 받아 대학 박물관의 역할 확대를 통한 지역 문화교육 활성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나인호 중앙박물관장 인터뷰>

 

01. 이번 공모사업 선정의 배경과 의미는?
대구대학교 중앙박물관은 그간 꾸준한 국비 지원 사업을 유치, 대구·경북의 대학박물관 중 단연 최고의 수주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어려워지는 대학 여건으로 박물관 살림도 녹녹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어떻게 보면 유지 관리만 하고 있기에도 힘겨운 시점에서 공모 사업을 통한 사업 예산과 인력 충원은 박물관 활성화에 큰 힘이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나 올해는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을 통해 전시 영역의 예산 수혈을 받았다 할 수 있으며, 점차 중요시되고 있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에도 ‘길위의 인문학’ 및 전문 인력 지원이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02. 문화커넥트 프로그램이란 어떤 것인가?
커넥트(connect)의 단어 뜻, ‘잇다. 연결하다. 이어지다. 연결되다.’라는 의미처럼 ‘문화커넥트 프로그램’ 역시 각기 상이한 영역 간의 연결과 소통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대학박물관이 보유한 소장 유물 및 전시관 등 유형의 문화자원 뿐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 전문학예인력 등 무형의 문화자원, 나아가 지역의 문화유산까지 ‘이음’을 통해 이 모든 영역이 활성화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이듯 그런 의미에서 한국대학박물관협회 주관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이 추구하는 이러한 ‘문화커넥트 프로그램’은 대학박물관의 잠재적 가치를 끌어올릴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03. 구체적으로 어떠한 프로그램들이 운영되는가?
‘박물관 길 위의 인문학’에서는 진로탐색 체험프로그램 ‘나도 큐레이터’를 통해 박물관 관련 직업 세계를 소개함으로서 초․중․고 학생들의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또한 하반기에 추진되는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을 통해서는 ‘우리 역사 속 다문화&우리 지역 속 다문화’를 주제로 ①다문화 특별 전시 및 ②다문화 주제 명사 특강, ③특별전 연계 문화체험 프로그램, ④지역 다문화 관련(대구근대골목) 탐방 프로그램 ⑤결혼이주여성 또는 외국인 근로자, 외국인 유학생 등 다문화 관련 초청 대화의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04. 성산홀 미술관 설치 등 중앙박물관의 앞으로의 계획은?
성산홀은 성산대로 캠퍼스 문화로드의 중심에 자리한 대학 메인 건물이자 상징적 건물입니다. 성산홀에 자리한 역사·문화 공간인 박물관의 역할과 활성화가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구요. 이제 대학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 정주형 캠퍼스를 넘어 지역에 열린 문화공간으로, 나아가 전국에서 방문하고 싶은 지역 명소로 우리 대학의 이미지를 끌어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캠퍼스와 연계한 성산홀의 가치 극대화, 문화공간으로의 역할 제고에 새로 마련될 미술관도 기반이 될 것입니다.

 

대학이 내외적으로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대학박물관도 예외일 수 없지만, 위축되기보다는 끊임없이 역동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길이라는 생각으로 박물관은 움직일 것입니다. 관심과 애정을 갖고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 대구대학교 중앙박물관 홈페이지
   http://museum.daegu.ac.kr/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