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

사랑·빛·자유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발전과 성취를 거듭해 온 아름다운 대학

  • 홈으로
  • 홍보관
  • DU 홍보관
  • DU 스토리

DU 스토리

게시판 상세보기에 제목,작성자,게시글,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권순재 단장] 초기창업패키지로 창업 붐 조성
작성자 : 미디어센터 작성일 : 2019-03-22 16:51:09    조회수 : 4113
URL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Advace6 데모데이에서 우리대학 한 창업자가 발표를 하고 있다]

 

[권순재 단장] 초기창업패키지로 창업 붐 조성

 

우리대학이 창업진흥원이 최근 발표한 ‘2019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주관기관에 선정됐다.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은 기존에 운영되던 창업선도대학, 스마트벤처캠퍼스, 세대융합 창업캠퍼스 사업을 하나로 통합한 것으로, 초기창업자(학생 포함)의 창업 교육, 시제품 제작을 위한 사업화 자금과 투자유치, 판로개척, 기술확보 및 보호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6년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됐던 우리대학은 이번 성과평가에서 3년간 수행한 창업 성과를 인정받아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으로서 계속 사업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

 

그 동안 우리대학은 창업선도대학 사업을 통해 재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 사업화 및 후속 지원 등을 수행해 왔다. 특히 기술창업 분야에 힘쓴 결과, 지난해 창업자의 82%가 기술창업에 해당했으며, 이중 4차 및 6차 산업 기술창업 비중이 50%를 차지했다. 또한 중국 대공방, 인도네시아 Plug&Play 등 해외 창업지원 기관을 비롯해 총 13곳의 창업 유관기관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국내․외 창업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외에도 미래융합대학 내 창업학과 설치 및 89개 창업 관련 강좌 개설, 창업휴학제 도입, 교원창업제도 등 창업 친화적인 학사제도 및 인사제도를 운영했다. 이러한 성과로 우리대학은  지난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2017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성과평가’ 우수등급을 받기도 했다.

 

창업 불모지에서 창업 거점으로 탈바꿈한 우리대학. 특히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선정 때부터 이 사업을 진두지휘한 권순재 단장(경영학과 교수)의 공이 컸다. 그는 지난해 11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18 산학협력 EXPO’에서 학생 창업교육과 창업문화 활성화 유공자로 인정받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초기창업패키지로 또 한번의 창업 붐 조성에 나선 권순재 단장의 얘기를 들어보자.

 

<권순재 창업지원단장 인터뷰>


1.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성과와 의미는?


2016∼2018년까지 3년간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을 진행하면서 우리대학 학생(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 역량의 향상을 위해 창업 교육, 동아리 활동 지원, 창업친화적 학사제도의 구축 등 대학 전반에 창업 관련 인프라를 구축한 점이 큰 의미라 생각하며, 이를 통해 2018년에는 22명의 학생 창업자를 배출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뿐만아니라 지역을 중심으로 한 창업기업에게는 사업화 자금을 포함한 DU-엑셀러레이터즈(멘토링) 서비스, 기술 지원 등을 통해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도모하였고, 우리 대학이 대구·경북지역 창업 허브로서 자리매김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우리 창업지원단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2017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성과평가 우수등급을 획득하였고, 2018년 창업선도대학 주관기관 성과평가에서도 그 역량을 인정받아 2019년 초기창업패키지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은 어떤 부분에 역점을 둘 것인가?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은 초기창업자(학생 포함)에게 창업교육, 시제품 제작을 위한 사업화 자금, 투자유치, 판로개척, 기술 확보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우리대학에서는 지난 3년간 축적된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초기창업자(학생 포함)들에게는 업그레이드된 창업교육과 지원을 통해 창업역량을 강화하고, 사업화 과정에서 마주하게 될 문제점 및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면밀한 분석을 통한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수준 높은 지원을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창업지원단이 목표로 하는 기술과 투자를 연계하는 기술창업을 지향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3. 기타 하고 싶은 말씀


용감하게 도전하는 자만이 성취할 수 있습니다. 우리대학 창업지원단의 문은 항상 여러분을 향해 열려있습니다.
2019년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도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진 우리 학생들과 물심양면 지원해주시는 교수님, 직원선생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대구대학교 창업지원단 홈페이지

http://dustartup.daegu.ac.kr/

 

※ DU 스토리 제보
   우리 대학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DU 스토리 제보를 받습니다. 
   커뮤니케이션팀(850-5011~3) 

첨부파일 : 등록된 파일이 없습니다.